[Bite of Member] 세계의 언어로 브랜드를 연결하는,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실험과 실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증명하는 팀
[Bite of Member] 세계의 언어로 브랜드를 연결하는,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실험과 실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증명하는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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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e of Member] 세계의 언어로 브랜드를 연결하는,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실험과 실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증명하는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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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터는 고객의 삶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그들의 언어로 브랜드를 이야기하는 사람입니다.
거부감 없이 스며드는 메시지로 고객을 설득하고, 브랜드와의 연결을 만들어냅니다.
바이트랩의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는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국가별 소비자 특성과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현지 시장에서 실제 매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기획·실행합니다.
일본팀과 미국팀은 각자의 시장에서 브랜드를 안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의 성과, 일본 시장 맞춤형 ‘위닝 콘텐츠’ 발굴처럼 실제 성과로 이어지는 실험과 실행이 이들의 일상입니다.
이번 멤버 인터뷰에서는 미국팀 미아와 일본팀의 로건 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의 매력과 도전,
그리고 바이트랩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성장의 순간을 나눠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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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두분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
미아(Mia)
안녕하세요, 미국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미아입니다 😄
릴리이브와 색동서울 두 브랜드의 성공적인 북미 시장 안착을 목표로 페이드와 바이럴 소재 기획을 맡고 있어요!
로건(Logan)
안녕하세요! 일본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로건입니다.
일본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콘텐츠 제작, 퍼포먼스까지 폭넓게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지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제품이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면, 국내 콘텐츠 활용, 시딩 기획, 광고 소재 제작 등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매출과 효율을 높이는 액션을 실행하고 있어요!
두 분은 어떻게 바이트랩에 합류하게 되셨나요? 👀
미아(Mia)
원래 국내 콘텐츠 마케팅을 주로 해왔는데, 미국 담당이신 개비와 그룹장 로코를 만나 설득당했어요 😆
북미 시장을 개척하는 초기 멤버로 기여도를 높게 가져갈 수 있다는 점과
“3주만 함께 일해봐도 얼마나 좋은 팀인지 체감할 수 있을 거다”라는 확언에서 팀에 대한 자신감을 느껴 합류를 결심했어요.
저는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팀에서 일하고 싶었거든요!
로건(Logan)
저는 일본 대학에서 영화 연출을 전공하고 방송업계에서 일하며 콘텐츠와 관련 툴에 익숙했고, 일본 문화에도 자신이 있었어요.
자연스럽게 한국으로 돌아와 일본 콘텐츠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뷰티업계에서 일을 하다가
스킨케어, 헤어케어까지 확장할 수 있는 바이트랩과 만나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와는 또 다른,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로써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미아(Mia)
글로벌 마케팅은 국가별 소비자 특성과 문화, 규제까지 고려해야 해서, 가설 기반으로 움직이며 전략적으로 판단할 일이 많아요.
덕분에 문제 해결 능력과 전략적 안목이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게 매력포인트라고 생각해요!
저희 팀은 누구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논의에 참여할 수 있고, 외국인 멤버 덕분에 콘텐츠 아이데이션 과정에서 네이티브 스피커로부터 카피의 말맛을 살릴 수 있는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시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글로벌 팀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건(Logan)
맞아요. 네이티브 스피커 피드백 덕분에 메시지 전달력이 높아지는 것을 느껴요.
네이티브 뿐만 아니라 팀 전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견을 수용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어,
몰입하며 실험과 학습, 피드백을 반복할 수 있어요.
수평적인 문화 만큼은 자부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이라는 넓은 무대에서 도전과 성취를 경험하며 안목을 넓힐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 바이트랩에서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미아(Mia)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릴리이브의 아마존 프라임데이 행사를 준비했을 때에요.
처음으로 팀원 모두가 ‘이거 되겠다’는 시장 가능성을 실감한 순간이었어요!
당시 틱톡을 활용한 바이럴 콘텐츠가 매출을 충분히 끌어올리지 못해 고민이 많았어요.
그래서 저희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브릿지 페이지’를 통해 반최적화를 유도했고
결과적으로, 프라임데이 기간과 맞물리면서 예상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답니다.
팀이 설계한 전략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는 경험을 직접 체감하며,
‘우리 방식대로 콘텐츠를 고도화하면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느꼈습니다.
로건(Logan)
입사 초반에는 이전 직장과 제품 카테고리가 달라 적응이 쉽지 않았어요.
저는 이전에 일본에서 이미 매출이 나는 브랜드를 경험했기 때문에,
초기 단계 브랜드에서 세세하게 매출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생소했거든요.
그런데 팀 리더분들이 끝까지 믿어주시고, 저와 역할이 잘 맞는 동료가 함께하면서 빠르게 얼라인이 맞춰졌습니다.
덕분에 몇 개월 만에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겉으로는 드러내지 못했지만, 저에게는 정말 감사하고 뜻 깊은 순간으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 영미권팀과 일본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요?
또 두분은 그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있나요?
미아(Mia)
미국팀은 릴리이브를 미디어 플레이를 통해 미국 아마존 헤어 카테고리 판매 상위권 랭크인시키는 게 목표에요!
그래서 직접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는 광고 콘텐츠의 성공 공식을 쌓아가기 위해 여러가지 소재적 시도를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콘텐츠 소구점 별로 성과 트래킹을 할 수 있도록 구분자를 업데이트했고, 대시보드를 구상하면서
소재를 고도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잡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건(Logan)
지금 일본팀에서 가장 집중하는 건, 일본 시장에서 확실히 먹히는 ‘위닝 제품’을 꾸준히 배출하는거에요.
저는 이를 위해 소위 말하는 ‘먹히는 콘텐츠’를 최대한으로 효율적이게 만들어내는것을 목표로 다음 3가지에 집중하고 있어요.
1. 먼저 일본은 한국과 소비자 감각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일본 시장에 맞는 언어와 비쥬얼을 잡는 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요.2. 또 하나는 데이터 기반의 반응 검증입니다. 가설 입증 트리로 가설에 따라 어떤 소재가 실제로 좋은 성과를 내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어요.3. 마지막으로는 제작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어요. 한두 개의 좋은 콘텐츠에 의존하지 않고, 콘텐츠 파트가 안정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계속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요?
미아(Mia)
저는 무엇보다 문제 해결 능력과 유연한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로 투 원(0 to 1)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는 전략을 자주 피벗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거든요.
예를 들어, 처음 시도한 방식이 기대만큼 효과를 내지 못할 때,
빠르게 다른 대안을 찾고 실행할 수 있는 태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요!
로건(Logan)
맞아요. 저도 미아의 말에 공감해요!! 일본 팀에서 일하면서 느낀 게, 로컬라이징 능력이나 언어 실력보다는
끈기와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팀을 위해 헌신하는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물론 언어나 툴 활용 능력이 뒷받침되면 더 좋겠지만,
조금 부족하더라도 해외 시장이나 문화에 대한 약간의 관심만 더해진다면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벌써 마지막 질문인데요 :)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글로벌 콘텐츠마케터로 지원을 망설이는 분들께 한마디!
미아(Mia)
글로벌 마케팅은 선례가 많지 않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도전해보면 생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본인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팀과 합을 맞춰 성과를 만들어내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여기가 바로 그 곳입니다. 😎
로건(Logan)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라는 도전적이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큰 직무에요!
단순히 해외 마케팅을 경험하는 것을 넘어, 실제 브랜드가 해외시장에 자리잡는 과정을 직접 만들어가는 기회를 얻을 수 있거든요!
다른 국가팀과의 교류도 활발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장과 문화를 경험하며 성장하고 싶으시다면 꼭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언어나 경험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저희 팀 모두가 두 팔 걷고 적극적으로 도와드릴테니!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